치아보험없이 치조골이식술을 동반한 임플란트 수술 후 보험금 받는 방법(3종수술특약)
치주염, 풍치 등으로 잇몸 상태가 심하게 나빠지면 치아를 발치하고 인공 치아를 이식하는 임플란트 수술을 받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임플란트 수술비가 많이 내렸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경제적인 부담으로 치아보험에 가입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치아보험료도 그렇게 저렴하지 않기에 치아보험이 없는 상태에서 임플란트 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 생명보험사 보험상품중 보험금을 청구하여 수령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치아보험 없이 치조골이식술을 동반한 임플란트 수술을 할 때 보험금을 청구하여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 차]
1. 치조골이식술을 동반한 임플란트 수술
2. 생명보험사 보험상품 3종 수술 특약 확인하는 방법
3. 임플란트 수술 보험금 청구 시 주의사항
4. 마무리
1. 치조골이식술을 동반한 임플란트 수술
치조골이식술(잇몸뼈이식)은 선천적으로 잇몸이 약하거나 치아 발치 후 시간이 상당히 경과했거나 장기간 틀니 착용으로 잇몸이 많이 녹아내린 경우 시행하게 됩니다.
특히 치아우식증(충치), 치주염 등 치주질환 염증으로 잇몸이 많이 상한 경우에 대부분 뼈이식술을 통해 잇몸 기반을 단단히 하고 일정시간이 경과한 후 임플란트 수술을 하게 됩니다.
물론 질환 외 재해나 상해로 인해 치아를 다쳐서 임플란트 수술을 하게 될 때도 치조골이식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최근 출시된 치아보험은 치조골이식술 시행여부와 관계없이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보험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물론 약관상 지급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영구치 발치나 횟수 제한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치아보험이 없어도 생명보험사 보험상품중 3종수술특약에 가입되어 있다면 치조골이식술을 동반한 임플란트 수술을 하게 되면 보험금을 청구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임플란트 수술로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치조골이식술이 선 시행돼야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생명보험사 보험상품 3종수술특약 확인하는 방법
생명보험사 보험상품중에 3종 수술 특약(1종/2종/3종)은 삼성생명 등 국내보험사는 2006년 이전, ING생명(현재 신한라이프) 등 외국계 보험사는 2010년 이전에 판매한 보험 상품에 선택 특약으로 약관 수술분류표에서 정하는 1종/2종/3종에 해당하는 질병이나 상해로 수술을 하게 되면 수술 회당 정해진 정액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이중 임플란트 수술 전 시행하는 치조골이식술(잇몸뼈이식)이 약관 수술분류표상 2종(골 이식술)에 해당하게 됩니다.
현재 질병이나 재해 종류별 수술에 대해 보장하는 3종 수술특약은 판매가 중단되고 5종 수술특약으로 변경되었습니다.
3종 수술특약의 골 이식술은 치조골이식이 포함되어 있었지만 5종 수술특약(1~5종)에서는 질병이나 상해에서 보장하는 수술항목을 확대하면서 골이식술에서 치조골이식술을 보장에서 제외시켰습니다.
수술특약에 3종 수술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해당 보험사 콜센터에 전화해서 보험증권을 팩스나 이메일로 받아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보험증권 예시에서 수술특약에 가입되어 있고 2종 75만 원이 정액으로 지급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치조골이식술을 시행할 때마다 75만 원이 지급된다는 의미입니다. 수술특약에 보험금은 가입 당시 사망보험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내보험사보다 외국계 보험사가 보험금액이 더 큰 경우가 많습니다.
또 다른 확인 방법은 가입된 생명보험사 홈페이지나 어플을 통해서 간단히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생명보험사에 3종수술특약이 가입되어 있는 것이 확인된 경우 치조골이식술을 동반한 임플란트 수술 후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예정이라면 주의해야 할 사항이 몇 가지 있습니다.
3종수술특약이 없어지기 전까지 임플란트 수술 후 3종수술특약의 골이식을 이용한 보험금 청구가 많아서 보험사에서는 보험금 청구 시 증빙자료를 철저히 확인하고 있기 때문에 초진부터 준비를 잘해야 합니다.
1) 임플란트 시술 전 검사를 통한 잇몸상태를 확인하고 치조골이식술을 선 시행해야 하는지 주치의와 초진 진료차트 작성할 때부터 치조골이식술이 필요하다는 내용 등이 기재되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2) 수술받은 치과에서 진단서나 수술확인서를 발급받을 때 치조골이식술을 시행했다는 내용이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로 「치주염 등 잇몸염증으로 상악골 치아 발치 후 치조골이식술을 시행하고 임플란트 수술을 시행」했다는 내용 등이 기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4. 마무리
지금까지 치아보험 없이 치조골이식술을 동반한 임플란트 수술로 보험금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치아보험 가입이 안된 상태에서 임플란트 수술을 해야 한다면 일단 생명보험사에 가입된 보험상품 특약 중에 3종수술특약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해서 경제적 부담이 큰 임플란트 수술비를 보험금으로 보전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잇몸 상태가 나빠서 뼈이식술을 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충족돼야 한다는 것은 잊지 말아야 합니다. 단순히 임플란트 수술만 했다고 보험금을 청구해서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